에너지

광주과학기술원의 IT, 컨텐츠의 유용한 기술정보를 검색 및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기 술 명
바이오에탄올의 세균성 오염의 거출 방법
연 구 자
장인섭(환경공학부)
등록번호
10-0947716-00-00
출원번호
10-2008-0029194
문 의 처
문희곤062-715-3077hgmoon@gist.ac.kr
발명정보

바이오에탄올의 발효과정에서 세균성 오염의 검출 방법을 제공한다. 상기 검출 방법은 바이오에탄올 시료에서 오염성 세균을 분리한 후 염화나트륨 용액을 혼합하여 현탁액을 형성하는 단계와 현탁액을 일정량씩 배출하여 분사시키고 이로부터 얻어진 오염성 세균을 건조과정을 거쳐 건조된 입자의 형태로 만드는 단계와 입자분석기를 이용하여 상기 건조된 오염성 세균 입자의 입자크기와 입자수를 측정하는 단계 및 측정된 입자크기와 입자수를 이용하여 세균의 종류와 농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은 바이오에탄올의 발효과정에서 세균성 오염의 검출 방법을 이용하여 바이오에탄올의 제조과정에서 빠르고 간단한 방법으로 세균성 오염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생산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발명효과

본 발명에 따르면, 바이오에탄올의 발효과정에서 간단하게 세균성 오염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검출 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를 필요로 하지 아니하며, 종래의 검출 방법에 비하여 빠르고 경제적인 비용으로 세균성 오염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바이오에탄올 시료와 염화나트륨 용액을 혼합하여 현탁액을 형성하는 단계; 상기 현탁액으로부터 건조된 입자를 형성하는 단계; 상기 건조된 입자의 입자크기와 입자수를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측정된 입자크기와 입자수를 이용하여 세균의 종류와 농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바이오에탄올의 세균성 오염의 검출 방법.